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CAR-T 혈액암 림프종 백혈병 고형암 카티 관련주 18종목

by ★凸★ 2022. 9. 29.

CAR-T란 Chimeric antigen receptor의 약자로서 면역 T세포의 수용체 부위와 암세포 표면의 특장적인 항원 인식 부위를 융합한 유전자를 환자의 자가유래를 도입한 것입니다. 이 키메라는 그리스 신화 속 몬스터이며, 사자머리에 염소 몸통에 뱀의 꼬리를 하고 있습니다.

CAT-T(키메라 항원 수용체는) 암세포의 항원을 인식하는 항체의 항원 인식 부위를 T 세포 수용체에 융합하여 만든것이라 그리스 신화 속 괴물인 '키메라'라는 명칭을 붙인 것입니다.

 

CAR-T 관련주 종목의 이슈의 가장 핵심인것은 글로벌 다국적 제약사 노바티스가 수입하는 급성 림프성 백혈병과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치료제 킴리아는 국내 처음으로 허가된 치료제인데 과거엔 비급여 5억이나 하는 초고가 의료비가 급여 600만원으로 건강보험비를 받게 되었습니다.

 

 

 

 1.큐로셀

-국내에서 제일 빠른 임상실험에 돌입했으며 2021년 2월 식약처로부터 불응성 거대 B세포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입니다. 2022년 혈액학회에서 CD19를 타깃 한 환우 11명 中 9명이 완전관해율(ORR) 82%에 도달해 엄청난 주목을 받아 대장주 역할을

 

 

하지만 현재 비상장 주식이라 큐로셀과 협약 또는 관련 업체들 또한 덩달아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 파멥신

큐로셀 관련주 파멥신은 국내 최초로 '기적의 항암제'  국내 최초 임상 승인 공동 연구로 부각이 됐습니다. 파멥신과 큐로셀은 이번 연구 협력으로 EGFRvIII(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변이III ) 및 PD-L1 양성 고형암 환자를 타깃으로 한 신약 개발을 위한 주요 기술을 공유한다. 파멥신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휴파아지 라이브러리(HuPhage Library) 및 혁신적 바이오패닝 기술을 통해 항체 후보물질 개발에 기술을 제공하고, 큐로셀은 차세대 CAR-T 플랫폼을 공유한다는 구상이다.

큐로셀 관련주 파멥신

파멥신의 신약후보물질 'PMC-005'의 항암 효능을 전임상 동물실험에서 항암 효과 확인 후 급등을 했으며 단순히 큐로셀의 CAR-T 플랫폼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마찬가지로 확인을 해 그간의 축척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술이전 L.O에 힘을 주겠다고 했습니다.

 

 3. 이연제약

이연제약은 mRna의 대장주로서 큐로셀과 합작사를 설립해 추진하기로 MOU를 채결한 적이 있으며 당시 큐로셀의 CAR-T치료제 및 유전자 세포 치료제 생산의 핵심 원료인 렌티바이러스를 생산과 공급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큐로셀 수혜주

하지만 큐로셀은 "자체 GMP 시설 건립 순항" 중이며 이연제약과 후속 논의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다시금 후속 논의가 재개된다면 재차 큐로셀 수혜주로 부각될 수 있습니다.

 

 4. 앱클론

CAR-T 치료제 관련주 앱클론은 현재 비상장 주식인 큐로셀을 제외하고 가장 빠른 임상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국내 AT101의 국내 임상 1·2상을 승인받았으며, 재발성 또는 불응성 B세포 비호지킨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서울아산병원 등에서 진행하고 있다.

CAR-T 관련주 앱클론

가장 적은 용량의 AT101을 투여한 혈액암 환자 다수에서 완전관해(CR)가 확인됐지만 현재까지는 진행 중이라 확실한 데이터가 더 필요한 상태입니다. 임상 완료 단계는 2023년 상반기에 데이터 발표가 이루어질 것 귀추가 주목될 것입니다.

 

 

CAR-T 치료제 관련주 앱클론은 'AT101'에 적용 h1218 항체 기술을 캐나다에 등록함과 더불어 난소암 대상 후보물질'AT501'에 CAR-T 활성 조절하는 '스위처블 카티' (zCAR-T) 기술을 미국에 등록을 했습니다.

 

 5. 유틸렉스

유틸렉스는 고형암 대상 키메릭 항원 수용체 T세포 치료물질 'EU307'의 임상 1상 시험 계획서를 식약처에 2022년 9월에 제출 했습니다. 카티는 백혈병 등 혈액암에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이지만 고형암을 공격하도록 하는 유전자를 찾지 못한 상황입니다.

CAR-T 관련주 유틸렉스

EU307은 고형암 중 간암에서 다량 발현되는 GPC3를 타기팅을 하며 이번 임상은 표준치료에 실패한 CPC3 양성 환자를 대상으로 1회 투여하는 방식 아직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은 글로벌 CAR-T 치료제 시장에서 유틸렉스의 권병세 대표이사는  "EU307의 기술력을 소개하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6. 툴젠

툴젠은 유전자 편집 기술인 크리스퍼(CRISPR)의 유전자 가위 회사입니다. 다른 해외 회사와 같이 유전자 편집과 합성을 통해 고형 종양의 복잡한 방어체계에서도 효과가 있는 T세포 연구를 개발을 기대를 해봄직 합니다.

고형암 CAT-R 관련주 툴젠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특허를 보유한 툴젠은 킬러 T세포의 제거 기능성만이 아니라 지속성이 매우 중요해 기존 CAR-T에 비해서 장기적인 치료 효과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TCR-T, NK세포 등 다양한 항암 면역 세포 종류에서 유전자 교정을 통해 면역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국내 앱클론과 고형암 타깃으로 하는 공동개발을 체결했는데 앱클론의 스위처블카티와 툴젠의 플랫폼인 Styx-T 접목해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7. 제넥신

제넥신은 툴젠과 합병할 뻔한 이력이 있으며 툴젠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술은 자가유래 즉 환자의 T세포를 체외에서 강화하고 표적성을 붙여 다시금 환자에게 투여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문에 5억이나 하는 초고가 기적의 항암제라 불리는데요. 차세대 CAR-T는 다른 사람의 T세포를 이용하면 거부반응이 오는데 툴젠의 유전자 기술을 이용한다면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전했습니다.

 

 8. SCM생명과학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제넥신과 더불어 동종유래 관련주로 묶인 것은 단연 코이뮨 대장주로 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SCM생명과학과 제넥신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 미국 관계사 코이뮨은 동종유래 CAR-CAK-CD19를 통해 완전관해(CR)를 얻은 적이 있습니다.

 

 

성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가유래가 아닌 동종유래 생산은 프로토콜의 복잡성을 줄여 치료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해질 것입니다.

 

 9. 네오이뮨텍

네오이뮨텍은 미국에서 NT-I7 병용투여 임상 1상 첫 투여를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국내에서도 기적의 항암제라고 불리는 킴리아입니다.

킴리아 관련주

NT-I7은 제넥신과 공동개발 중인 GX-I7의 같은 후보물질로서 T세포 증폭제입니다.

 

 10. 펩트론

펩트론은 펩트론이 특허를 취득한 치료제 후보물질은 'PAb001-CAR-T'이다. 그동안 펩트론은 고유 기술을 활용해 뮤신1(MUC1)을 억제하는 항체 'PAb001'을 만들었다.

CAR-NK 동종유래 관련주 펩트론

CAR-NK는 CAR와 자연면역 NK세포를 결합한 면역항암제입니다. CAR-NK의 동종유래는 CAR-T의 동종유래 세포치료제에 비해서 사이토카인 폭풍 부작용이 낮아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고순도 분리 배양이 어렵다. 하지만 테라베스트의 NK세포의 대량 배양 생산 공정을 보유하고 있어 개발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11. 박셀바이오

CAR-T 관련주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만 들썩거리면 왕의 귀환 박셀바이오라고도 불리는 회사로서 혈액암 치료제 중 혁신이라고 평가받는 'CAR-T' 세포치료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재발한다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셀 바이오의 'CAR-MIL'은 이런 단점을 극복했다는 설명이다.

 

 12. HLB

HLB의 미국 계열사 베리스모 테라퓨틱스가 개발 중인 CAR-T 치료제  'SynKIR-110'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중피종에 대한 희귀 의약품으로 지정됐다. 중피종은 흉막, 복막 등 표면을 덮고 있는 막인 중피에서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13. 나노엔텍

국산 CAR-T 치료제 개발 기업은 물론 정확한 세포계수 및 세포 특성 분석과 품질관리(QC)를 위한 장비 등 세포치료제 개발 밸류체인 기업들 찾기에 나섰다.

나노엔텍은 각 단계별 세포를 확인 및 측정할 수 있는 종합 CGT 플랫폼 제공을 목표로 분석장비인 ADAM 시리즈 풀 라인업을 구축했다.

 

CGT플랫폼은 세포 유전자치료제 연구·개발 생산 종합 플랫폼으로 세포치료제의 연구 및 개발, 생산, 품질관리 등 전 단계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회사는 프랑스 글로벌 다국적 제약·헬스케어 회사인 노바티스(Novartis), 사노피(SANOFI)를 비롯해 에보텍(EVOTEC) 등 유럽 6개 기업에 ‘ADAMII-LS’, ‘EVE-HT’ 등 신제품 데모 공급을 완료했다.

따라서 나노엔텍은 노바티스 킴리아 CAR-T의 벨류체인 관련주로 부각됐었습니다.

 

 14. 부광약품

부광약품이 투자한 미국 임팩트바이오는 퓨처엑스(FutuRx)가 2017년 독립시켜 만든 바이오 벤처로서 고형암에서 소실이 일어난 유전자를 타깃 하는 새로운 카티 치료제를 연구합니다. 다른 곳과 차별점은 알파 베터 T세포가 아닌 감마델타 T세포를 활용하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15. 한독

 

 

한독은 2019년 에디셋바이오에 투자한 지 3년 만에 부광약품과 마찬가지로 임팩트 바이오에 시리즈 B라운드에 참여 13억 원을 투자해 지분 0.6%를 확보했습니다.

 

 16. GC셀

2022년 9월 아티바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항암제 후보물질인 ‘AB-201’의 임상 1·2상을 승인받았다. 아티바는 AB-201를 HER2 변이 유방암과 위암 등의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제대혈에서 NK 세포를 얻어 CAR을 적용한 후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제로 만들어 우리 몸에 주입하는 식이다. AB-201은 아티바가 2년 전 GC녹십자의 자회사 GC셀로부터 기술 도입한 NK 치료제를 활용한 파이프라인이다. GC셀은 독자적인 CAR-NK 플랫폼으로 T세포 림프종 치료제도 개발 중이다.

 

 17. HK이노엔

HK이노엔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2022년 8월 지아이셀과 CAR-NK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R&D 계약을 체결했다. HK이노엔과 지아이셀은 CAR-NK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해 각각 비임상 평가와 대량 배양 공정 개발을 맡을 예정이다.

 

 18. 엔케이맥스

NK세포 대장주 엔케이맥스는 T세포 한계를 개선한 CAR-NK을 개발 중입니다.

건강검진을 할 때 NK세포를 검사할 수도 있으며 NK는 자연살해, Natural Killer의 약자로서 부작용이 적고 대량생산이 가능해 비용 효과 우수합니다.

반응형

댓글